본문 바로가기

건강정보/눈이야기

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치료 안약 올파딘점안액

(주)동구바이오제약에서 제조, 판매를 하고 있는 올파딘점안액(올로파타딘염산염)은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를 위한 점안액으로 많이 사용된다.

성분정보 및 외형정보

6ml 흰색 플라스틱 용기에 무색 내지 미황색의 점안액이 들어 있다.

올로파타딘염산염 Olopatadine hydrochloride이 1ml당 1.11mg 첨부되어 있다.

 

약효분류 및 약효약리

 

Eye steroids & antiallergics

Olopatadine 히스타민 H1수용체에 선택적인 길항작용을 가지며, mast cell로부터 히스타민의 방출은 저해한다. 또한 platelet-activating factor,lgE을 저해하고 leukotriene B4에 대한 길항작용을 한다.

 

용법 및 용량

 

1회 1방울 2회 점안한다. 일회용 점안액의 경우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린다. 필요한 경우 최대 4개월 동안 치료할 수 있다.

 

부작용

신경계 _ 흔하지 않게 두통과 미각이상을 보이며 드물게 어지러움 증상을 보인다.

안과계 _ 흔하지 않게 점모양 각막염, 각막염, 안구통증, 안구건조, 안검부종, 눈가려움, 눈분비물, 안구충혈, 안검연의 각질화, 안구 불편감을 야기하며, 드물게 눈부심, 시야흐림, 안검홍반을 나타낸다.

호흡기계 _ 흔하지 않게 코 건조, 드물게 비염이 나타난다.

소화기계 _ 드물게 구강건조를 보인다.

피부 및 피하조직계 _ 드물게 접촉성 피부염

전신 및 투여 부위 이상 _ 흔하지 않게 피로감을 느낀다.

 

안구와 관련된 증상으로 눈의 과도한 민감성 증가 등이 때때로 나타날 수 있다. 안구 외 증상으로 무력감, 감기, 과민증, 구역, 인두염, 부비동염, 홍반, 복통, 간기능장애, 황달, 혈압상승, 백혈구, 림프구의 감소, 혈중 크레아티닌BUN의 상승, 배뇨 곤란이 때때로 보고되었다.

이 약은 인산염을 포함하고 있다. 상당한 각막 손상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 인삼염 함유 점안액의 사용과 연관되어 각막 석회화의 사례가 매우 들물게 보고된 바 있다.

 

 

 

일반적 주의

 

1) 이 약은 비-진정성 항히스타민제이다. 점안액 사용 후 일시적으로 흐린 시야 혹은 다른 시력 장애가 운전이나 기계 사용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만약 점적 후에 흐린 시야가 발생한다면, 환자들은 운전 혹은 기계를 사용하기 전에 시야가 선명해질 때까지 반드시 기다려야 한다.

2) 장기적인 스테로이드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가 이 약을 투여하여 스테로이드의 양을 줄이고자 할 경우에는 충분한 관리 하에 서서히 줄이도록 한다.

3) 계절성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호발계절을 고려하여 그 직전부터 시작하고 호발계절이 끝날 때까지 지속하는 것이 좋다.

4) 이 약을 사용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장기간에 걸쳐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.

5) 이 약에 포함되어 있는 벤잘코늄염화물은 안구자극을 유발할 수 있고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변색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.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채 사용하여서는 아니되며 이 약 점적 후 적어도 15분 후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도록 한다.